보리선수 약사선원 법생법사 "음과 양, 신체와 자연 조화 통한 명상"
출처 https://m.btnnews.tv/news/articleView.html?idxno=61677
[울림] 보리선수 약사선원 법생법사
■ 방송 : 2020.07.03 BTN 불교라디오 울림 <울림 네트워크> (11:00~12:00)
■ 진행 : 김민정 아나운서
■ 대담 : 법생법사 (보리선수 약사선원)
현대인들에게 몸과 마음의 치유로 각광받고 있는 것이 바로 명상입니다. 명상은 마음 훈련이라고도 불리며 집착을 줄여 마음을 강하고 넓게 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진푸티 종사가 수십 년간의 수련을 통해 깨달음을 얻은 결정인 ‘보리선수 명상’이 있습니다. 오늘은 보리선수 약사선원의 법생법사 우리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김민정: 안녕하세요. 법사님 BTN 라디오 울림과의 인연은 이번이 처음인데요. 간단한 인사 부탁드릴게요.
△법생법사: 네 청취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앞으로도 BTN 라디오 울림 많이 사랑해주십시오. BTN을 통해서 수많은 불자님들이 건강해지고 행복해지는 공부를 많이 하시길 바랍니다.
▲김민정: 네 감사합니다. 날씨가 많이 더워졌습니다. 요즘은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법생법사: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코로나19로 인해서 어디를 마음 놓고 다닐 수 없으니 저희도 사찰에서 라디오 방송을 하고 있습니다.
▲김민정: 법사님께서 계신 보리선수 약사선원. 어떤 곳인지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법생법사: 저희 보리선수에서는 전통 불교의 수행방법을 현대인들이 간편하고 편리하게 부처님의 가르침을 배울 수 있게 명상을 지도하고 있습니다.
▲김민정: 명상에 초점을 맞춘 수행방법인 것이네요. 그렇다면 현대인들이 왜 명상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고, 명상은 현대인들에게 왜 각광을 받고 있을까요?
△법생법사: 그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특히 한국인들은 성격이 급합니다. 이렇게 급한 마음으로 생활을 하다 보니 더 스트레스를 받는 것 같습니다. 그 마음으로 불교 공부를 하게 되면 정통의 방법으로 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김민정: 보리선수 약사선원은 전국적으로 센터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디어디 있는거죠?
△법생법사: 전국에 7군데가 있습니다. 부산에 송정, 해운대, 서면에 있습니다. 이어서 대구와 서울에 있습니다. 서울에는 사당과 대림동에 있고 안산 시내에도 있습니다.
▲김민정: 보리선수 약사선원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기도수행이 이루어지고 있을까요?
△법생법사: 주로 명상을 하고 있습니다. 명상은 진푸티 종사님께서 가르쳐 주신 방법인데, 주로 음악을 통하고 상상을 통하며 움직임과 마음가짐을 통한 수행을 하고 있습니다.
▲김민정: 여느 다른 한국 사찰과의 다른 점은 무엇인가요?
△법생법사: 짧은 시간의 명상을 통해서 빠르게 건강을 회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건강 회복이라고 하면 신체적인 것과 마음적인 것 둘 다에 해당합니다.
▲김민정: 가장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명상법에 대해서도 잠시 소개해주세요.
△법생법사: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명상은 앉아서 하는 것입니다. 진푸티 종사님께서 이끌어 주신 말씀을 들으면서 상상하면서 하는 것입니다. 영상을 보면서 몸을 움직이는 것도 해당됩니다.
▲김민정: 법생법사님께서 한국에 오시게 된 인연도 궁금합니다. 한국에는 언제 오신거죠?
△법생법사: 한국에 오기 전에는 한국이 어떤 나라인지 잘 몰랐습니다. 한국에 온 지는 약 15년 정도 됐습니다. 한국에 오기 전에도 보리선수 명상법을 수행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발원을 했습니다. 스승님 따라서 중생을 제도하는 일을 하고 싶다는 발원을 했습니다. 그 당시 중국에 있을 때는 제대로된 공부를 하는 것보다는 눈 앞의 이익만 밝히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당시 진푸티 종사님께서는 ‘나는 너희들을 위해서 살겠다’라고 하셨는데 저는 이 말을 듣고 호기심으로 과연 이것이 가능한가 싶었습니다. 그래서 따라서 옆에서 공부하고 했더니 진짜 행복해지는 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제 꿈에서 진푸티 종사님의 스승님께서 나오셨습니다. 그 스승님께서 동쪽으로 가고 싶냐고 물으시길래 그러하다고 말씀드리고 열심히 (꿈속에서) 따라 갔습니다. 이후에 진푸티 종사님께서 저에게 한국에 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시냐고 하셔서 그 이후로 한국에 오게 되었습니다.
▲김민정: 법사님, 보리선수를 설립하신 진푸티 종사님의 이야기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진푸티 종사께서 보리선수를 설립하신 이유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법생법사: 진푸티종사님은 어렸을 때 굉장히 몸이 아프셨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시도하셨는데, 중국에 청해 라는 곳에 가셔서 인조사(仁組師)라는 스승님을 만나셨습니다. 18년 동안 수행을 해오시면서 몸이 굉장히 건강해지셨습니다. 1991년에 스승님께서는 아픈 사람들을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원을 세우셨습니다. 본인이 너무나도 아프셨기 때문에 아픈 사람들의 마음을 이해할 수 있는 것이죠.
▲김민정: 진푸티 종사님께서 한국에 보리선수 명상센터를 설립하게 된 인연은 어떤 인연이죠?
△법생법사: 스승님(진푸티종사)께서 직접 말씀하시길 수행하면서 한국이라는 나라와 특별한 인연이 있으시다고 말씀하셨어요. 전생에 한 번 한국에서 사신 적이 있으시다고 하셨습니다.
▲김민정: 진푸티 종사께서 최근에 ‘팔괘 코드’라는 책을 출간하셨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보리선수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것 중의 하나라고도 들었는데요. 어떤 내용이 담겨있죠?
△법생법사: 팔괘 내공이란 중국에서 도교의 전통적인 수행방법이었습니다. 쿵푸같은 무술적인 방법에 속했습니다. 진푸티 종사님께서 이 방법을 통해서 많이 건강해지셨습니다. 현대인들에게 이 방법을 소개하기 위해서 책 속에 담았습니다. 이 방법의 간단한 원칙은 음과 양의 균형 그리고 사람의 인체와 자연환경 간의 교류를 통해서 에너지를 얻는 수행방법입니다.
▲김민정: 또한 보리선수의 대표 수행법이죠. 대광명수지법인데요. 이건 어떤 수행방법이죠?
△법생법사: 이 수행방법은 보리선수의 가장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이것과 관련해서는 약사여래부처님의 약사여래경 속에서 등장하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이 명상 방법을 통해서 우리는 집중을 해서 몸과 마음을 가라 앉히면서 몸의 막히는 부분을 뚫게 됩니다. 막히는 부분이 사라지게 되면서 본인도 모르게 에너지가 모이면서 건강해지고 마음이 열리는 방법입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정통의 방법은 명상을 하거나 좌선을 하면 졸립니다. 저희 명상은 졸릴 틈이 없습니다. 바쁘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신체적인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또한 상상을 하면서 움직입니다. 그리고 자연호흡도 있고 음악과 함께 이끌어주시는 말씀도 있습니다.
▲김민정: 제가 얼마 전에 부산 송정에 위치한 보리선수 약사선원에 직접 다녀왔는데요. 선원 내에서도 ‘나무관세음보살’ 염불이 계속 나오더라고요. 보통의 염불과는 좀 다른 것 같은데 설명을 부탁드릴게요.
△법생법사: 이 염불은 진푸티 종사님의 실제 음성으로 녹음된 것입니다. 2011년 3월에 여러 자연재해의 피해가 있는 상황에서 원을 세우셨습니다. 나무관세음보살님기도 명호를 통해서 이 세계가 평화롭고 건강해졌으면 하는 발원을 하시고 녹음을 하셨습니다. 염송을 하시면서 수행해오신 에너지와 자비가 담겨 있습니다. 잠을 안 자는 아이들에게 들려줬더니 아이들이 잠에 쉽게 들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미국의 연구소에서 이 소리를 분석했더니 여기에 담겨있는 메시지와 에너지는 인간적인 것이 아니라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음성이 좋아하십니다.
▲김민정: 끝으로 이 라디오 듣고 계신 BTN 라디오 울림 청취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법생법사: 불자여러분. 코로나19가 있지만 부처님은 늘 우리 곁에 계십니다. 열심히 수행하시고 기도하시면서 부처님의 믿음으로 통해 이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
BTN불교라디오 btnnews@btn.co.kr